반응형
입냄새 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 카페인 섭취. 흡연. 치주염이나 충지, 혀 설태, 치아 보철물, 편도염이나 편도결석 같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입냄새 원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입냄새 심한 이유
1. 구강 건조증
- 나도 모르게 입을 벌리고 있는 습관이 있으신가요, 어느 순간 보면 입이 바짝 마르는 느낌을 느껴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입을 벌리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그만큼 침의 분비량이 적어져 세균이 증가하고 세균으로 인한 잇몸 질환의 발생률도 높아지며, 충치가 생긴다거나 입안 구석구석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들이 빨리 부패하기 때문에 입 냄새가 심해집니다.
2. 커피 섭취, 흡연
- 흡연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입안이 건조해지고 니코틴과 타르 성분은 치대와 치석을 만들어 구취를 유발합니다. 흡연을 하고 담배 냄새를 없앤다고 가글을 많이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가글을 필요 이상 많이 하게 되면,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흡연을 하고 나서는 물로 가글을 하거나 양치를 하는 습관이 입냄새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잦은 커피 섭취 또한 입냄새 심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약산성인 커피가 입안의 구취 박테리아의 활동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산성을 띄기 때문에 치아의 겉 표면을 약하게 만들어서 바로 양치나 가글을 하시면 치아가 상할 수 있습니다. 섭취 직후에는 물로 가볍게 헹궈내시고 30분 후 양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치주염, 충치
- 치주질환이 진행되면 입속 세균의 수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 세균에 의해 휘발성 황 화합물이 생성됩니다. 이 화합물이 입냄새 심한 이유가 되는 주된 원인입니다. 특히 이 화합물이 치주조직에 손상을 일으켜 그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더 끼게 되면서 치주 질환이 더 심해지고 입냄새도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주질환이 있는 경우,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과 잇몸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입 냄새의 원인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4. 혀 설태
- 충치나 치주염 같은 구강건강이 원인이 아니라면 혀에 백태와 설태가 많이 껴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혀는 돌기가 있어 사이사이에 남아있는 음식찌꺼기 및 구강 내 세균 등이 설태를 생성해 구강 내 세균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황 화합물의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설태는 혀의 앞쪽보다는 혀의 뒤쪽 3/1 부위에 주로 생성되기 때문에 혀뿌리 안쪽까지 혀클리너를 이용해 꼼꼼하게 닦는 것이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치아 보철물
- 치아에 사용되는 보철물은 대부분 수명이 8~10년 정도로 본다고 합니다. 구강 내 보철물이 들떠 그 사이에 음식물이 껴있는 경우입니다. 10년이 지난 보철물은 치아와 보철물 사이에 미세한 틈이 발생해 이 틈 속으로 음식물이 끼고 세균이 증식하면서 입냄새 심한 이유가 되면서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철물이 오래되었다면 치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통해 보철물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편도염, 편도결석
- 편도결석은 편도선이나 편도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쌓이면서 생기는 작은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이 알갱이들이 구취를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과도한 업무나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 또는 만성 편도염, 양치나 가글 등의 구강 관리가 잘 안 되어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양치 및 가글을 잘해주시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면서 편도염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냄새 심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구취가 발생하지만, 전신 질환으로 인한 구취는 질환 정도가 매우 심각한 경우에만 나타나므로 대부분 구취의 원인은 90%가 입안의 문제에 의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구강 관리에 조금 더 신경 쓴다면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