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종아리 쥐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힘에 비해 무게를 가장 많이 지탱하는 부위는 첫 번째는 발목이며 두 번째로는 종아리입니다. 평소에 걷거나 서있기만 해도 종아리는 체중을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근육이 수축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게 되면 다리에 쥐가 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흔히 말해 근육경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 중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 자주 안 쓰던 종아리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게 된 경우, 성장 중인 아이들이 잠자다가 다리에 나는 경우 등 근육이 급격히 수축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근육 경련은 주로 60~70%가 하체에서 발생하게 되면 허벅지, 종아리에서 자주 발행합니다. 증상이 반복하게 나타나게 되면 정맥 고혈압 혹은 하지 정맥류와 같은 혈액순환의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아래에는 종아리 쥐나는 이유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1. 수분 부족
- 사람이 음식을 먹고 에너지를 보충하듯이 근육은 자신이 움직이기 위해 혈액의 영양소를 가져오게 됩니다. 혈액의 영양소가 충분하지 않다면 근육의 활동이 힘들어집니다. 혈액에 구성요소 중 70% 이상이 물이기 때문에 물이 부족하게 되면 당연하게 혈액의 공급이 적어지고 영양소가 근육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2. 근육경련
- 급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운동 중 산소가 적은 상황에 도달하게 되면 포도당을 정상적으로 분해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게 아니라 엽기적으로 분해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젖산이 발생되면서 근육에 경련이 오게 되고 통증이 발행하면서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쥐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운동을 한 근육 부위에 쥐가 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선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한 뒤 운동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3. 근육 피로
- 특별한 활동이나 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갑자기 쥐가 난다면 근육에 쌓인 피로 때문일 수 있습니다. 젖산이라는 성분이 지속적으로 쌓이면서 반사 현상으로 인하여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근육 내 피로는 제대로 된 시기에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혈액순환
- 장시간 자극을 주게 되거나 똑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으면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편한 자세로 인해 근육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서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니 수시로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5. 높은 구두
- 많은 여성분들은 하이힐을 많이 신고 다니거나, 남성분들 경우에는 깔창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럴 경우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높아지기 때문에 몸의 무게중심을 흩트려 발과 다리에 무리를 주게 되어 쉬거나 자는 동안에 근육 경련이 생겨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6. 전해질 부족
- 혈액 말고도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돕는 작용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칼륨과 마그네슘과 같은 전해질입니다. 마그네슘과 칼륨은 근육 수축과 이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눈이 자신도 모르게 파르르 떨리는 경우에는 시중에 파는 이온음료를 마시게 되면 그 현상이 줄어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수면 중 쥐가 나는 경우
- 수면 중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산소가 부족해 젖산이 해당 과정 중에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수면 중 뒤척이게 되는 경우, 엎드려서 자는 경우, 팔을 베고 자는 경우, 팔에 쥐가 난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혈관을 압박하게 되면서 산소전달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젖산이 생성되어 이 과정에서 쥐가 나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처 방법
혈액 순환
-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가벼운 운동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양파, 비트 등을 먹거나 혈액순환에 도움 되는 차를 마셔도 도움이 됩니다. 필라테스, 요가를 해도 좋지만 운동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거나 사무실 한 바퀴를 도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족욕하기
-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체온을 전체적으로 높여주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도와서 다리에 쥐가 나는 횟수를 적게 해 줍니다.
딱 붙는 옷을 피하기
- 계속해서 다리를 압박하는 옷보다는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옷을 입는 것이 마사지보다도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의자에 앉아서 무릎을 쭉 펴거나 발을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거나 발가락을 앞뒤로 까딱까딱해 주며 통증이 있는 부위를 손으로 잘 눌려서 마시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충분히 풀어주시지 않으시면 다시 종아리에 날 수 있기 때문에 마사지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누런 치아 원인, 목감기 빨리 낫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