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코감기에 좋은 음식 총정리

by 하루두번 2023. 2. 6.
반응형

코감기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코감기를 예방하려면 차가운 바람을 직접적으로 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하고 고른 영양소 섭취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또한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 조절에 신경 써야 합니다.

 

코감기에 좋은 음식

코감기에 좋은 음식 유자

1. 유자차

코감기는 보통 외부의 바이러스로 인하여 코점막에 생긴 염증성 질환으로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기에 잘 걸리게 되는데, 비타민C가 풍부한 유자차를 마시면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감기를 치료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유자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침을 멎게 도와줍니다.

 

 

2. 파

파뿌리가 코감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파의 흰 부분인 파뿌리가 감기로 인하여 오한이 온다거나 코감기가 진행되면서 기침증세가 시작되는 시기에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파뿌리의 매운맛이 폐의 나쁜 기운을 발산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파뿌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평소에 파뿌리차를 즐겨 마시면 감기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코감기에 좋은 음식 귤코감기에 좋은 음식 키위코감기에 좋은 음식 딸기

3. 감귤, 딸기, 키위

감기예방 하면 떠오르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C입니다. 비타민C는 몸의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전체적으로 활기를 돋게 도와줍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의해 손상된 세포를 복구해 주기도 합니다. 참고로 과일에는 비타민E성분이 있어서 강한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오렌지나 감귤, 레몬 같은 비슷한 종류는 대부분 운향과에 속해 있는데, 이런 과일을 먹으면 감기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코감기에 좋은 음식 소금

4. 소금물

코감기에 걸리면 코가 자주 막히고 이로 인해 멍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소금물로 코를 세척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소금물을 코로 들이마셨다가 내뱉는 행동을 반복해 주면 됩니다. 막힌 코도 뚫어주지만, 코안의 바이러스나 미세먼지 등을 제거해 주고 코로 흡입되는 미세균들을 걸러내 주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호박

호박 또한 코감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호박을 먹으면 점막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몸의 면역력을 향상하는 작용을 하여 외부의 바이러스 침입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호박을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평소 냉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코감기에 좋은 음식 생강코감기에 좋은 음식 물

6. 생강

생강은 특유의 매운 성분이 있고 진저롤과 쇼가올이 있어 매운 성질을 가지는데, 한방에서 호흡기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생강을 사용할 정도로 생강은 목감기나 일반 감기가 있는 증세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몸의 체온을 올려서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강이란 게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생강과 벌꿀, 물을 섞어서 마시거나 요리에 넣어 먹으면 됩니다.

반응형

7. 물

코감기에 걸렸을 때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물을 자주 마시는 방법입니다.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면 코점막을 축축하게 만들어줘 코감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시면 체내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호흡기질환 예방해도 좋다고 합니다. 코감기에 걸리면 물을 자주 마시고 실내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코감기에 좋은 음식 대추

8. 대추

앞에서 잠깐 코감기는 외부의 바이러스로 코점막에 생긴 염증성 질환이라고 했습니다. 대추를 먹으면 코안의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여줘 감기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코감기의 증상 중의 하나인 콧물이 흐르는 걸 막아주기 때문에 코감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코감기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췌장에 좋은 음식,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