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콩나물 효능 best 11가지

by 하루두번 2023. 2. 17.
반응형

콩나물 효능은 다양합니다. 콩을 광선에 쬐지 않고, 그늘에서 발아시켜 재배한 일종의 콩 채소인 콩나물에는 단백질과 아스파라긴산, 비타민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동의보감에서 콩나물은 온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과 뼈가 아픈 증상을 해소하며 염증을 낫게 하고, 수분대사를 촉진하여 위의 울 열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숙취해소는 물론 다양한 효능으로 인체에 매우 이로운 작용을 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섭취하고 있는 콩나물 효능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 효능 - 11

콩나물 효능

1. 빈혈 예방

콩나물은 적혈구 수치를 철분과 함께 적정 수준으로 유지시켜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합니다. 또한 세포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산소를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피부미용

콩나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부에 주근깨나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색소가 활동하는 것을 억제시켜 주는 비타민B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콩나물 효능 - 12

3. 소화 촉진

콩나물은 다양한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효소를 음식을 분해하면서 영양분 흡수를 도와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콩나물은 100g당 30kcal로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주며,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콩나물 효능 - 15

5. 심장 건강

콩나물에는 심장에 좋은 오메가 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산소를 증가시키는데, 이런 효과는 동맥경화 심장마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심장마비, 동맥경화, 뇌졸중 위험이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눈에 좋은 비타민도 함유하고 있어 녹내장, 백내장과 같은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6. 귀 건강

콩나물에 있는 아미노산 성분인 아르기닌이 몸에 들어오게 되면, 산화질소를 생성해 혈관을 넓혀주어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귀에 있는 혈관을 넓히고, 다양한 영양소 공급과 노폐물이 잘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콩나물 효능 - 16

7. 숙취해소

콩나물은 아스파라긴이라는 영양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의 알코올을 분해하고, 배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과음으로 인한 뇌신경 손상이나 알코올성 간염, 내분비 장애 등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여성 건강

콩나물에는 이소플라본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 전 후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과 갱년기, 생리불순 등 호르몬으로 인한 문제들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콩나물 효능 - 19

9. 면역력 향상

콩나물을 발아시킬 때 생기는 비타민C는 감염과 질병에 맞서 싸우는 백혈구에 대한 강력한 자극제가 될 수 있고,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는 풍부한 산화 방지 특성을 가지고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상으로 콩나물 효능 9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어성초 효능, 황태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