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티눈 생기는 이유 깔끔하게 정리

by 하루두번 2023. 2. 16.
반응형

티눈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주로 손이나 발에 증상이 나타나는 티눈은 우리 피부 깊숙이 자리하여 많은 불편함을 줍니다. 통증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궤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치명적입니다.

 

이 증상은 지속적인 자극이 손이나 발에 있을 경우 각질층의 두께가 증가하고 심해지면서 원뿔 모양으로 피부에 박히는 원리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주요 증상과 티눈 생기는 이유와 함께 예방하고 증상을 가라앉히는 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

티눈 생기는 이유는 일상생활 속에서 몹시 다양합니다. 우선 여성들이 즐겨 신는 높은 하이힐이 있습니다. 하이힐을 주로 신게 되면 발바닥 앞면에 무게가 쏠리는데, 이때 발가락과 발바닥에 마찰과 압력이 발생하여 이러한 자극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티눈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와 티눈 종류 및 예방법과 치료 방법 - 1

또한 걸음걸이도 티눈 생기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팔자걸음이나 무게 중심이 잘못된 걸음걸이로 걷는 습관 때문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샌들을 신고 발을 질질 끈다거나 어슬렁거리는 걸음걸이는 지속적인 마찰을 만들어서 발바닥에 심한 자극을 줍니다. 이러한 자세는 증상이 생기는 원인일 뿐 아니라 전체적인 자세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합니다.

 

 

발 사이즈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도 티눈 생기는 이유입니다. 자신의 발 사이즈에 비해 작은 신발을 신으면 발에 가해지는 지속적인 압력 때문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너무 큰 신발을 신어도 움직이면서 쓸리는 마찰로 인해 마찬가지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와 티눈 종류 및 예방법과 치료 방법 - 2티눈 생기는 이유와 티눈 종류 및 예방법과 치료 방법 - 3

그리고 의외의 원인으로는 혈액순환이 있습니다. 피가 잘 안 통해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으면 손발이 차가워지는 냉증이 발생하고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각질이 쉽게 쌓여 이로 인한 피부 자극이 일어나 티눈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티눈 종류와 구분법

크게 이 증상은 경성 티눈과 연성 티눈으로 구분됩니다. 경성은 주로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발생하는 것으로 표면에 윤기가 나며 윗부분을 깎으면 중심핵이 보입니다. 연성은 발가락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위치상 땀에 젖기 때문에 짓물러서 부드러우며 하얗게 보입니다. 보통 네 번째와 다섯째 발가락 사이에 잘 생긴다고 합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와 티눈 종류 및 예방법과 치료 방법 - 4티눈 생기는 이유와 티눈 종류 및 예방법과 치료 방법 - 5

그렇다면 굳은살이나 사마귀 같은 유사 증상들과 티눈을 잘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굳은살은 중심핵이 없고 넓게 퍼져있는 형태입니다. 오히려 발바닥 사마귀가 티눈으로 혼동하기 쉽습니다. 사마귀는 그 증상처럼 지속적인 자극이 원인이 아니라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 증상을 해결할 때처럼 손톱깎이로 표면을 자르고 티눈연고를 바르면 오히려 덧날 수 있습니다. 발바닥 사마귀는 표면에 혈관에 의한 검은 점들이 보이며 표면으로 튀어나와 있지 않은 특징을 가집니다. 반면 티눈은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으며 무엇보다 뚜렷하게 중심핵이 보이기 때문에 잘 구분해야 합니다.

반응형

티눈 예방법과 치료 방법

티눈 생기는 이유를 알았으면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증상은 대부분 압력이나 마찰이 제거되면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되어 자연 치유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증상이 발생했다면 즉시 해당 부위에 마찰이나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합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와 티눈 종류 및 예방법과 치료 방법 - 6

티눈은 치료하지 않으면 걸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서 그 아래에 점액낭염이 발생하거나 피부표면에 물집까지 생겨 더욱더 일상생활을 하기에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특히 관절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감염성 관절염까지도 발생시킬 수 있어서 위험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당뇨발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힘써야 합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를 알았으니 예방도 가능합니다. 평소에 피부에 마찰이나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관리하고 신발 앞코와 볼이 넓고 편안한 신발을 신으면 좋습니다. 또한 사이즈에 맞지 않는 구두는 착용하는 것을 피하고 신발에 패드를 사용하여 발바닥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입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와 티눈 종류 및 예방법과 치료 방법 - 7티눈 생기는 이유와 티눈 종류 및 예방법과 치료 방법 - 8

 

여기까지 티눈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통증과 불편함을 발생시키는 티눈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증상이 나타났다면 즉각적인 관리를 통해 자연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생활습관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니 알려드린 방법들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밖에 머리가 가려운 이유, 몸이 간지러운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