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4가지

by 하루두번 2023. 2. 9.
반응형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혀가 갈라지면 음식을 먹기도 고통스럽고 가만있어도 통증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 심리적으로도 문제가 발생하므로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서 조치를 해야 합니다.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 1

혀 갈라짐 증상이 생기면 혓바닥에서 쉽게 열감을 느끼고 음식을 섭취할 때 따갑고 아파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낍니다. 이런 질병을 방치하면 미각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구취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 2

1. 수분 부족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구강 내 수분부족 현상입니다. 이는 몸속 수분이 소실되어 구강 내 침 분비가 적어지거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의 몸의 피로로 인해 구강이 건조해지는 일이 발생하고 이러한 일이 반복됨으로써 생길 수 있습니다. 음주, 흡연과 같은 유해한 환경에서 벗어나 충분한 수분섭취와 필요한 수면시간 보장 등의 일상에서의 습관 변화만으로 가벼운 혀의 갈리짐 현상은 개선이 가능합니다.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 4

2. 구강건조증

보통 혓바닥이 갈라지기 시작하는 초기 증상에는 별다른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혓바닥 갈라지는 이유 중 대표적인 것으로 구강건조증이 있습니다. 타액의 분비는 없어지고 타액이 증발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반응형

하지만 이처럼 혓바닥이 계속 갈라지는데 무시하면 혓바닥이 화끈화끈 거리면서 음식의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바로 구강작열감 증후군이라고 불리는데, 구강작열감 증후군은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면 혀가 패인 부분에 찌꺼기가 갇히게 되는 증상으로써, 세균이 증식하게 되고 염증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구취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 5

3. 열상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중 열상도 있습니다. 혓바닥의 열상은 상대적으로 깊은 상처부터 시작하여 혀가 찢어지는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낙상, 발작, 뇌진탕 큰 힘을 이용하는 메커니즘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혀가 치아 사이게 낀다거나 하는 열상은 위험한 상태로 간주하며 이러한 열상은 상처가 매우 깊고 혓바닥의 균열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외에도 뜨거운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열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열이 입 안과 혀의 껍질을 벗겨내는 경우에는 입이나 입 주변에 빠르게 번식하는 균, 박테리아로부터 감염에 더욱 취약해진다고 합니다.

 

3. 비타민 부족

비타민은 신체의 영양에 중요한 요소인 것은 누구나 알고 계실 겁니다. 비타민 B의 경우 신체에서 지방을 합성하는 역할을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 엽산, 비오틴 등의 비타민은 몸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이러한 비타민이 부족하다면 곧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 7

4. 면역력 저하

또 다른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는 몸의 면역체계가 붕괴되어서 이런 갈라지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우리 몸 면역체계가 붕괴되면 외부에서 바이러스, 세균이 들어와 항원과 함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혀 갈라짐과 소화불량, 안구 건조증, 여성 질 건조증, 탈모 등과 같은 질환도 발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뒷머리가 아픈 이유, 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