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딸꾹질 멈추는 법 5가지 알아보기

by 하루두번 2022. 12. 19.
반응형

누구나 한 번쯤 생각지도 못한 타이밍에 딸꾹질은 한적 있으실 겁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을 때, 혹은 무언가에 크게 놀랐을 때, 탄산음료를 먹었을 때 등 나오는 이 딸꾹질. 지금부터 딸꾹질 멈추는 법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딸꾹질 원인


딸꾹질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가슴과 배 사이에 있는 횡격막 근육과 갈비뼈 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되면서 숨을 쉴 때 성대가 닫히면서 소리가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금방 사라지긴 하나 간혹 증상이 사라졌다. 다시 생겼다 반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딸꾹질은 보통 1분에 4회 많게는 50회 이상 정말 다양하게 나오며, 동맥 내에 이산화탄소가 적을수록 이 딸꾹질 횟수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딸꾹질 지속기간은 2일 이내에 멈추면 급성. 1달 정도 지속되면 지속성. 2개월 이상 지속되면 난치성.이라고 부릅니다.

반응형

급성 딸꾹질은 식사를 빨리하거나 과식을 해서 위가 부풀어 생기거나 맵고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에 주로 나옵니다. 또한 사래가 걸려 신경자극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탄산, 공기, 물을 갑자기 마셨을 때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옵니다.

 

위 팽창이 있거나, 음주, 강한 감정상태를 느꼈을 때에도 딸꾹질이 나옵니다. 지속적으로 딸꾹질을 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은 정확히 이렇다 할 원인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흔치는 않으나 딸꾹질이 다른 큰 병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나오는 경우 병원에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1. 허리 굽히고 물 마시기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입니다. 인사를 하듯이 허리를 90도로 굽히고 물을 한 잔 마시는 방법입니다. 딸꾹질로 인해 생기는 식도의 경련을 완화시키는 자세입니다. 이 방법을 쓰면 대부분 바로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2. 설탕이나 꿀 먹기

뇌와 위가 연결되어있는 미주신경을 단 음식을 먹음으로써 자극을 주어 딸꾹질을 멈출 수 있으며 혀 밑에 바로 넣어주어야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혀에 있는 신경이 단맛에 집중되어 나도 모르게 딸꾹질을 멈추게 됩니다.

 

3. 숨을 참는 방법

보통은 딸꾹질을 멈추기 위하여 숨을 참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숨을 참으면 산소를 흡입할 수가 없기 때문에 혈관 내에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일시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패할 확률이 높고 아이들에게는 마냥 숨을 참으라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혀 당기기

혀 당기는 방법 또한 딸꾹질 멈추는 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깨끗한 손으로 혀끝을 잡아서 잠시 잡고 있는 것도 딸꾹질 멈추기에 도움이 됩니다. 혀를 당기면 성대가 열리고, 공기가 부드럽게 들어오면서 경련을 막을 수 있습니다. 너무 세게 당길 필요는 없고 30초가량 부드럽게 당기면서 유지해줍니다.

 

5. 트림이나 재채기를 강제로 유발

트림이나 재채기를 하게 되면 딸꾹질을 멈춰준다고 합니다. 코를 간질간질하게 해서 재채기를 유발하거나, 공기를 지속적으로 마시면 트림을 나오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딸꾹질이 나올 때 재채기를 동시에 해주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6. 물을 나눠 마시기

물을 입안에 머금고 엄지와 검지로 코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물을 나눠서 꿀꺽꿀꺽 삼켜주는 방법입니다. 물을 많이 나눠서 삼킬수록 효과가 높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봉투를 입에 대고 숨쉬기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쉽사리 멈추지 않는다면 비닐 혹은 종이봉투를 입에 대고 호흡을 해봅니다. 내쉰 공기를 다시 마심으로써, 혈액 속에 이산화탄소량이 증가되고, 그렇게 되면 몸이 딸꾹질보다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일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가 폐에 축적되어 횡격막을 이완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딸꾹질 멈추는 법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평소 위장이 차고 급하게 먹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딸꾹질이 더욱더 많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