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방풍나물 효능 best 8가지

by 하루두번 2023. 3. 14.
반응형

방풍나물 효능으로 우리나라 한의학에서는 두통 및 감기 가래등의 약재로 사용하며 방풍이란 이름은 이름 그대로 풍을 막아준다고 하여 풍병 치료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보통 약제로 사용 시에는 뿌리를 말려 사용하며 잎은 무침 및 장아찌등으로 섭취합니다.

방풍나물 무침이 접시에 담겨 있다

방풍나물 효능

1. 중풍 예방

이름 그대로 풍을 예방하는 효능을 방풍나물은 가지고 있습니다. 풍이란 혈액순환의 장애로 발생되어 쓰러지게 되어 뇌신경에 문제가 발생하여 국부적으로 또는 전신으로 운동이 불가능하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중풍의 다른 말로는 뇌졸중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방풍나물에 들어있는 쿠마린 성분은 피의 응고를 막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루틴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 중풍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감기예방 및 증상 개선

방풍나물 효능은 감기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작용 및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진 헤스페리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병풍나물은 비타민C의 흡수를 도와 목감기 및 코감기 염증질환개선등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방풍나물이 수북히 쌓여 있다깨끗히 씻은 방풍 나물

3. 신경 완화

신경이 예민해지면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거나 불면증에 빠지는 등의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고달파질 수 있는데, 이렇게 신경이 예민해졌다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방풍나물로 만든 요리를 섭취하면 예민해진 신경을 완화시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방풍나물 효능이 있습니다.

 

4. 통증 완화

각종 원인으로 인해 몸에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근육통이 생겼다거나 두통, 신경통 등에 방풍나물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관절에 통증이 생기면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평소 관절이 안 좋은 분들도 방풍나물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방풍나물을 싱크대에서 씻고 있다방풍나물

5. 피부질환

습진이나 각종 피부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도 방풍나물 효능이 도움이 됩니다. 습진이나 피부질환이 나타났다면 방풍나물로 즙을 내어 환부에 발라주면 염증과 가려움증을 없애주면서 빠르게 가라앉혀 준다고 합니다. 특히, 피부질환 초기에 이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반응형

6. 암예방

방풍에 들어있는 쿠마린 성분은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여 혈액 속에 암세포가 혈관벽에 붙어서 성장하게 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 속에서 자리잡지 못하게 만들어 암의 전이 및 발생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방풍나물을 확대한 사진물속에 담겨 있는 방풍나물

7. 면역력 및 눈건강

미세먼지 및 날이 갈수록 전자화 스마트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눈의 건강에 치명적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방풍나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망막을 건강하게 해 주고 노안을 예방하며 야맹증에 좋은 방풍나물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8. 호흡기 질환예방

방풍나물에 들어있는 쿠마린 성분은 호흡기의 콧속 및 목에 얇은 점막을 생성시켜 외부로 들어올 수 있는 각종 유해물질들을 걸러주는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가래 및 노폐물, 염증등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비염 및 호흡기 질환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방풍나물 효능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콩나물 효능, 토란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