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바나나, 달걀, 강황, 아보카도 등 다양합니다. 이번에는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기분과 수면에 영향에 미치는 인체의 중요한 호르몬 중 하나로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립니다.
세로토닌이란
세로토닌은 뇌의 전반적인 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호르몬으로 과량의 도파민으로 인한 내적 스트레스와 과도한 경쟁심을 완화시키며 스트레스로 인한 아드레날린 폭주와 그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폭력성과 충동성, 공격성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즉 세로토닌의 수치가 높아지면 신체적, 정서적으로 즐거움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로토닌은 식욕조절과 수면주기 조절과도 관련이 깊은 호르몬이기도 합니다.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려면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식이 습관을 통해 호르몬의 균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음식
1. 바나나
- 바나나는 세로토닌 음식으로 간편하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과일로 높은 트립토판 함량을 갖고 있으며(트립토판은 세로토닌 생산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랍니다) 비타민B와 산화 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어서 신경계의 과정을 조절해주며 바나나의 천연 당분은 에너지를 높여주고 활력을 북돋아 줍니다.
2. 달걀
- 어디서든 쉽게 먹을 수 있는 식자재인 달걀, 세로토닌 음식 달걀은 세로토닌의 중요한 원천이 될 뿐만 아니라 그밖에 많은 비타민과 단백질 필수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3. 강황
- 세로토닌 음식 강황의 필수 영양소는 세로토닌 및 엔도르핀과 같은 행복 호르몬을 분리하는 과정을 지원한 다음 효소 모노아민 옥시다제의 활성을 차단하여 정서적 불균형을 없애는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강황가루가 건강에 좋다 는 건 다들 알고 있으실 겁니다.
4. 맥주효모
- 세로토닌 음식 맥주효모는 비타민 B의 중요한 원천으로 뇌와 신경계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의 생성을 자극하여 즐거움을 가져다주고 건강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로토닌 음식으로도 사랑받고 있는 맥주효모는 감정적인 불균형을 극복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아보카도
- 세로토닌 음식 아보카도는 마그네슘과 피리독신의 공급원으로 최적의 세로토닌 생성을 위해 필요한 화합물입니다.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적 정신적 성능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활기차게 올려준다고 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음식에 곁들일 수 있어 현대인들에게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6. 그밖에 음식
- 두부, 콩, 치즈, 요구르트 등과 같은 음식들은 트립토판이 풍부해 섭취했을 때 세로토닌의 수치가 증가하며, 닭고기, 현미, 돼지고기 등 비타민B6가 풍부한 음식도 세로토닌 생성에 도움을 주니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세로토닌 활성화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들 중에 음식 섭취 이외에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아래에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햇빛 쬐기
- 단순 햇빛을 쬐기만 해도 세로토닌 신경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하루 30분 이상 햇빛을 쐬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답니다.
운동하기
- 우울증 환자에게 7주 동안 꾸준히 운동을 시킨 결과 혈액 내의 세로토닌 수치가 항우울제를 복용했을 때와 유사한 수치가 나왔다고 합니다. 단순 사람의 걷는 행위 자체가 세로토닌 신경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명상하기
- 명상을 하게 되면 뇌파 중 알파파가 많이 증가하게 된답니다. 이 알파파는 몸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세로토닌을 분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세로토닌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단순 음식으로만 세로토닌을 활성화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세로토닌 활성법 등을 통해 함께 노력해 주면 더 적극적으로 호르몬이 자극될 수 있답니다. 음식과 함께 활성법을 함께 실천한다면 더욱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밖에 포만감 높은 음식, 저혈당에 좋은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