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5가지 알아보기

by 하루두번 2023. 2. 14.
반응형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도움 되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과도한 음주, 튀긴 음식, 육식위주의 식단, 흡연, 짠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 등의 원인에 의해서 위에 부담 주게 되는데,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 1

1. 속 쓰림

보통 위가 안 좋을 때 가장 첫 번째로 경험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속이 쓰리고 쿡쿡 찌르는듯한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복통이 심하면 견디기 힘들 때도 있는데 그럴 때는 가만히 누워있거나 따뜻한 차나 물을 마시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더부룩함

속이 더부룩하다는 것은 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트림을 많이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음식을 먹은 후에 속이 더부룩할 경우, 평소 위에 자극을 주는 음식보다 부드럽고 소화가 편하며 자극이 덜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 2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 3

3. 입냄새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생기는 현상입니다. 양치질을 깨끗이 했는데도 입냄새가 심하다면 구강문제가 아니라 장기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트림과 신물등이 섞이면서 냄새가 역류하기도 하고, 세균이 부패하면서 소화기능이 좋지 않을 때 나오는 증상입니다.

 

4. 어지러움

위가 안 좋으면 어지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잘 먹지 못해 빈혈끼가 동반될 수 있고, 소화가 안 되는 것 자체도 복통과 어지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 4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 5

러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식욕부진

아무래도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하다면 음식이 먹고 싶다는 생각도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위가 안 좋으면 자연스레 식욕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식욕부진에는 마늘이 들어간 음식이나 민들레즙 같은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에도 좋으니 식욕부진이 심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가 안 좋을 때는 무엇보다도 식생활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아래에는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음식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도움 되는 음식 양배추

● 양배추

비타민 U는 항궤양성분으로 위나 십이지장궤양에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겔포스의 재료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A B C K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자연치유력을 향상하며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을 돕고 출혈을 막아줍니다.

 

● 단호박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며 소화흡수가 잘되고 다이어트식품에 적합합니다. 레시킨과 효소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섬유질이 듬뿍 들어 있어 위장기능을 돕습니다.

반응형

● 마

마 또한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서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마는 자양강장에 좋고 위궤양 예방에 치료에 도움을 주며 위장기능을 돕습니다.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도움 되는 음식 호박죽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도움 되는 음식 사과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도움 되는 음식 감자

● 사과

비타민A B C가 풍부하고 각종암을 예방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감자

감자를 믹서에 갈아 즙을 내어 먹습니다. 감자는 알칼리도가 높아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궤양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결명자

눈이 맑아지고 시력이 좋아진다고 하여 결명자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변비와 궤양에 좋아 30g 정도를 물을 넣고 물이 2/3가 될 정도로 달여 자주 먹습니다.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도움 되는 음식 깨

● 깨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성인병을 예방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면 위점막을 보호해 주어 위궤양이나 위염환자에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위에 도움 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두통이 심할 때 원인과 좋은 음식,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