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는 이것 때문일까

by 하루두번 2022. 10. 28.
반응형

입에서 단내는 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만약 음식물을 먹고 나서 자꾸 단내가 난다면 음식물이 원인이라서 양치질을 하면 그 단내가 사라지겠지만 만약 아무것도 먹으게 없는데 입안에서 단내가 난다면 원인을 파악해서 치료를 서둘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


먼저 미각장애가 생겨서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의 부족함으로 인해서 미각을 유지해주는 세포 재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나타납니다. 아연 결핍을 의심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입에서 단내 나는 이유 중에 당뇨병이 있어서 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혀가 청결하지 못하거나 설태가 많이 끼면 또 입안에서 단내가 납니다.

반응형

그리고 구강질환과 신체 내부의 문제 때문에도 이런 단내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일상생활 속에서 이야기를 해보자면, 입을 오랜 시간 다물고 있고, 공복,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입에서 단내가 난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양치질을 해주시거나, 구강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시면 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서도 단내가 날 수도 있으니 치아건강 및 신체 내부의 건강도 함께 지켜주셔야 합니다.

입안에서 단내가 나기 시작하면 그날 하루는 왠지 모르게 찝찝하고 불편해집니다. 만약 계속 이 증상이 지속되면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꼭 건강 상태는 어떤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유독 입안이 단맛, 단내가 나는 것은 미각 신경이 둔해졌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아연이 부족한 것입니다. 그 증상과 함께 손톱도 잘 깨지고 머리카락도 잘빠지고 상처가 났을 때 회복 속도가 느려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로콜리, 조개, 육류를 많이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한 가지는 입안에서 단내가 지속된다면 장기에 문제, 위장장애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장 질환이 이유가 되어서 단내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는 참 다양합니다. 원인을 알아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단내가 날 때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어떤 상태인지 꼼꼼하게 말하고 건강까지도 함께 검진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입에서 단내가 나면 타인에게도 나기 때문에 괴로우실 겁니다. 그래서 그 냄새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조깅같이 격렬하게 몸을 움직이면 입에서 단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입이 건조해서 단내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물을 많이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커피를 마시고 담배를 피워도 입안에서 단내가 나는 경우가 많을 섭니다. 무엇을 드시든 간에, 양치질을 꼼꼼히 해주면 이런 증상은 사라질 겁니다.

즉, 가장 중요한 것은 입에서 단내가 나는 것은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강의 청결도 신경 써주셔야 하며, 꾸준한 양치질로 그 증상을 없애줘야 합니다. 이상으로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