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티눈 없애는 방법 3가지와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by 하루두번 2022. 11. 9.
반응형

티눈 없애는 방법으로는 반창고 사용, 전용 연고, 병원에서 치료받기 등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티눈이 생기는 이유는 왜 생기는 것인지 지금부터 티눈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티눈, 굳은살 구분법


티눈 없애는 방법을 살펴보는 발

티눈인지 굳은살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티 눈은 굳은살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범위가 넓게 자극을 받을 경우, 굳은살이 되는 경우가 많고 자극 범위가 좁으면 좁을수록 티눈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티눈과 굳은살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손으로 꽉 눌렀을 때에 티눈인 경우 통증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만일 고름이 차오르고 있거나 이미 찼을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통증이 훨씬 심하게 느껴질 겁니다. 많은 질환들이 대부분 그렇지만 티눈 또한 초기에 대처 없이 방치하게 되면 염증 또는 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물집으로 변하면서 더 심한 통증과 걷는 데에 불편함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가장 많이 알려진 이유는, 편하지 않는 신발을 신고 장시간 걸었을 때, 마찰이 심할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는 피부가 뒤틀리거나 마찰이 심한 운동을 갑자기 했을 때에 생기는데 티눈이 생긴 분들은 그 범위가 점차 넓어지거나 혹은 옮기지는 않을까 걱정을 하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전염성이 없어서 옮길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티눈이 생기는 이유


티눈 없애는 방법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하이힐

1. 맞지 않는 신발

  • 티눈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나이대는, 성장기 아이들입니다. 성장기에는 하루가 다르게 아이들이 달라지기 때문에 옷, 신발이 수시로 바뀌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발은 점차 커지는데 신발을 그 전 사이즈로 계속 신고 있을 때 계속되는 압력에 의해서 티눈이 쉽게 생길 수 있게 됩니다. 아이들의 경우, 어른들보다는 티눈의 뿌리가 얇거나 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으므로, 티눈이 발견된다면 나중에 체형 불 균형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빨리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수족냉증 또한 이러한 이유로 나타나게 되는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그로 인해서 손발에 각질이 나타나고, 티눈이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 다리가 잘 붓는 타입의 분들은 더욱 유의하고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티눈 없애는 방법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군화

3. 발을 압박하는 신발

  • 날씬한 다리와 전체적으로 자태를 예쁘게 해 주는 하이힐은 굽이 높을수록 체중이 앞 쪽으로 쏠리게 되는데 그로 인해서 발가락에 마찰이 심하게 생기고, 압력이 높아져서 티눈이 보다 쉽게 생길 수 있고, 발톱 또한 변형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 분들은 군화를 신었을 때에 티눈이 잘 많이 나타나는데 군화 같은 두껍고 통풍이 되지 않는 신발의 경우에는 땀이 잘 차고 이러한 상태에서 반복해서 신게 되면 무좀 균과 티눈, 그리고 사마귀가 쉽게 발생될 수 있습니다.

 

 

티눈 없애는 방법


1. 반창고 사용

  • 초기에는 가까운 약국으로 가서 티눈 전용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 눈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위로 가는 압력을 줄여주는 것이 좋으며 티눈 밴드가 그 역할을 해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티눈 전용 밴드에는 살리실산이라는 성분이 발라져 있는데 이 성분은 각질을 녹여주기 때문에 티눈이 시간이 지나면서 연해지고 흐물흐물 해 질 때 제거하기가 수월합니다.

 

2. 전용 연고

  • 연고 또한 밴드와 마찬가지의 역할을 하는데, 각질층을 녹여서 연하게 해 주고, 제거하기 쉬워졌을 때 손톱깎이 등으로 잘라내주면 됩니다. 연고와 밴드는 자주 갈아주고, 발라주는 것이 좋고 제거 후에도 소독은 필수로 해 줘야 합니다.

티눈 없애는 방법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고 있는 사람

3. 병원에서 처치받기

  • 이는 오랜 시간 방치했다가 증상이 심해졌을 때에의 방법으로 염증이 크거나 연고, 밴드로는 조치가 되지 않을 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에서는 티눈 핵을 제거할 수 있는데, 이는 피부 상태 등에 따라서 처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꼭 상담 후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티눈 없애는 방법과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티 눈이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발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내 발에 맞지 않는 신발과 딱딱한 신발은 가급적 신지 않는 게 좋고 평소 발에 팩, 각질 제거, 풋 크림 등으로 관리를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