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문이 가려운 이유 8가지 알아보기

by 하루두번 2022. 12. 12.
반응형

항문은 은밀한 부위이다 보니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 알아보지 않고 치료를 미뤄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려움과 긁음의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항문이 가려운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되는 꽈 끼는 청바지를 입은 모습

항문이 가려운 이유


1. 항문소양증

  • 항문이 가렵거나 혹은 따끔따끔 화끈 거린다면 항문소양증을 의심해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항문이 불쾌하게 가렵고 따끔한 여러 가지 질환들을 묶어서 항문소양증이라고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40대 이상의 중년 남성분들에게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러한 원인은 사실 굉장히 다양합니다.
  • 딱 짚어서 뭐 때문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각종 질환이나 균 생활습관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들이 연결되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은 많이 간지럽고 끈적 거리면서 불편함이 크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 그리고 항문소양증을 예방하려면 항상 항문 주변부를 청결하게 해 주시고 잘 말려야 합니다. 속이 무리가 가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배변을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정해진 시간에 적당량의 식사를 해야겠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되는 청바지를 벗고 있다

2. 남아있는 각종 세제

  • 빨래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빨래를 할 때 세재를 사용해서 세탁기를 이용할 겁니다. 이러한 경우에 세탁이 잘 되지 않아서 세제 성분이 속옷에 남아있게 되어서 항문 주변부에 닿을 시에 다양한 화학 작용에 의해서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나 피부가 약하고 예민한 분들은 더 큰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은 따로 말하지 않아도 아실 것 같습니다. 세탁이나 빨래 물을 잘 챙겨보시고 속옷을 자주 갈아입고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반응형

2. 옷

  • 너무 꽉 끼는 옷을 입으면 피부가 숨을 쉬기 어렵습니다. 땀이 나도 잘 마르지 않습니다. 엉덩이 부위를 계속 그렇게 축축한 채로 방치한다면 염증이 생기고 가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옷과 피부가 계속 마찰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뾰루지가 돋고 근질거릴 수 있습니다. 심하면 질염이나 모낭염을 얻을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특히 바람이 잘 통하는 옷을 입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는 배변 후 뒷처리에 도움이 되는 두루마리 화장지 네개가 높여 있다

3. 배변 후

  •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서 배변 후 뒤처리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배변 후에 청결하게 뒤처리를 하지 못하면 찌꺼기가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이와 반대의 되는 경우 지나치게 세게 닦는 경우에도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보니, 청결하게 관리를 해주시되 비데나 샤워를 통해 관리해주신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4. 음식

  • 불닭이나 낙지볶음을 먹은 다음날이면 거기가 가렵고 화끈거리던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음식들은 항문을 자극합니다. 또 장을 자극해서 설사 등 건강하지 못한 변을 보게 만듭니다. 그렇게 되면 깨끗하게 닦기 어렵고, 따라서 염증이나 가려움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매운 음식 외에 커피, 차, 초콜릿, 감귤류 과일이나 주스, 토마토, 콜라, 유제품, 그리고 알코올 종류를 조심해야 합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되는 여러가지 병균들을 블록화 하여 표현하고 있다

5. 성병

  • 성병은 치료하기도 어렵고 후유증도 매우 심합니다. 헤르페스라던지 임질, 클라미디아와 같은 위험한 성병에 감염이 될 경우에 항문 주변부도 가려움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문도 그렇고 성병이 생기는 성기 부분 역시 매우 예민하고 민감한 부위이니만큼 이러한 균에 걸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6. 요충

  • 아이가 항문 가려움을 호소한다면, 요충을 의심해야 합니다. 요충은 장에 사는 하얀 기생충입니다. 아기들이나 어린아이들에게 흔하지만, 부모를 비롯해 아이를 돌보는 어른에게도 옮을 수 있습니다. 요충은 알을 통해 퍼지는데, 그 알은 인간의 피부, 옷, 침구, 또는 음식 표면에서 보름이나 생존이 가능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두 번만 약을 먹으면 박멸할 수 있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를 인정하고 있는 여자가 서 있다

7. 부상

  • 나이를 먹으면 허리 쪽에 부상을 당하기 쉽습니다. 척수에서 나오는 신경에 경미하나마 손상을 입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엉덩이나 항문 주변에 찌릿한 통증 혹은 심한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전문의와 상담해서 적합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8. 알레르기 반응

  • 항문 주변부 피부조직을 자극하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 개개인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인스턴트식품이나 카페인이 많이 든 식품 등입니다. 이러한 경우 항문 주변부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겨서 항문이 매우 간지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혈변을 보거나 항문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보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를 알았다면 좌욕을 통해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끔 좌욕과 비데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좌욕과 비데의 사용은 근본적으로 목적과 효과가 다릅니다. 비데는 항문의 청결유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반면 좌욕은 청결 유지뿐 아니라 치핵, 치열 등 항문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는 청바지를 입고 더운날 카메라를 들고 서 있다

항문이 가려운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받아 배변하는 자세로 엉덩이를 5분 정도 담그면 됩니다. 너무 오래 좌욕을 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에 부담이 갈 수 있으니 적당한 시간을 지키도록 합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를 하나로 콕 집어 설명할 순 없지만 좌욕을 하면 가려움증이 많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하루 세 번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현대인의 바쁜 삶으로 인해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아침, 밤 혹은 퇴근 후 한번 하시고 좌욕 후에는 반드시 항문을 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